생명주기 함수

2022. 6. 16. 22:27Unity/스크립트 기본

1. Awake(){
  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번만 호출 됨 (Start 함수보다 먼저 호출)
   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되어있어도 실행됨
    코루틴으로 실행 불가
}

2. Start(){
  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번만 호출 됨 (Update 함수보다 먼저 호출)
    스크립트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실행됨
    다른 스크립트의 Awake가 모두 실행 된 이후에 실행됨
    코루틴으로 실행 가능
}

3. Update(){
   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
   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
    그래픽이나 입력처리
}

4. LateUpdate()
    모든 Update 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번씩 호출 됨
    Update 함수에서 전처리가 끝난 후 실행해야 하는 로직에 사용
    카메라 이동 로직에 주로 사용
}

5. FixedUpdate(){
    물리엔진의 시뮬레이션 계산 주기로 기본값은 0.02초
    발생하는 주기가 일정함
}
 
6. OnEnable(){
   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 됬을때 호출
    이벤트 연결시 사용
    코루틴 사용 불가
}

7. OnDisable(){
    케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비활성화 됬을때 호출
    이벤트 연결을 종료할 때 사용
    코루틴 사용 불가
}

8. OnGUI(){
    레거시 GUL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
    GUILayout.Label("할 말"); 이런식으로 사용
}

9. OnCollisionEnter(Collision col){}
OnCollisionStay(Collision col) {}
OnCollisionExit(Collision col) {
    물리적 충돌
    2D의 경우 OnCollisionEnter2D
}

10. OnTriggerEnter(Collider col) {}
OnTriggerStay(Collision col) {}
OnTriggerExit(Collision col) {
    트리거 충돌
    2D의 경우 OnTriggerEnter2D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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